교과과정

[2021학년도 교과과정 운영계획]

 

통합의학 전공

 

개설학기

교과목

교과목 개요

1

통합의학개론(전필)

– 통합의학전공자가 알아야 할 통합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 기초 해부학 및 의학용어 수업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기능해부학(전필)

– 신경계 및 근골격계의 구성과 그 구조 계통체계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뇌신경, 척추, 골격 및 각 신경과 그것이 지배하는 근육과 기능을 잘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부 실습을 통해 이론적인 내용을 확인한다.

생활습관의학(1)

– 건강행동 변화과정을 접목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학습과 체험에 중점을 두는 학습을 한다.
– 모든 사람들의 건강과 웰니스 증진을 위해 필요한 건강행동 변화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갖추는 능력을 기른다

한의학(전선)

– 한의학의 형성과 생리, 병리, 진단, 치료 체계를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 기초한의학의 이해와 실용한의학

2

정골의학I(전필)

– 정골의학의 한 분야인 두개정골요법을 통하여 통합의학적 도수치료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 두개정골요법은 두개골 움직임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

기능의학(전필)

– 기능의학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 기능의학에 활용되는 검사, 임상적인 이용, 결과에 따른 치료 활용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보건통계학(전필)

– 통합의학 연구 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통계학의 개념 및 방법과 통계분석 프로그램의 활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본 수업을 통해 통합의학 연구에서 활용되는 통계학의 기본 개념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연구를 통해 얻어지는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논문의 통계 수치를 적절하게 해석할 수 있다.

질적 연구방법론(전선)

– 체계적 방법으로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질적연구의 실질적인 측면을 익히는데 초점을 맞추어 수업하고, 질적연구가 무엇인지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

생활습관의학(2)(전선)

– 생활습관의학(1)를 기반으로 건강행동 변화 과정을 접목하고 시행한다.
– 학생들의 학습효과증진 및 평가를 위하여 심리 측정 테스트를 실시하여, 전공/전문 분야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역량강화 뿐만 아니라 개인의 건강생활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에너지의학(전선)

– 에너지의학이란 인체의 건강과 질병에 관련된 모든 부분을 입자와 에너지 수준에서 다루는 의학이다. 특히 생명장(biofield)의 균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에너지(power+information)를 심도있게 연구하고 다룬다.
– 생명 전기의 다양한 signal들과 전기저항값, 전자기장 분석법 등을 통한 에너지의 흐름을 측정하고 대체의학적 관점의 힐링 방법들, 음악, 명상이나 호흡, 운동, 식이조절, 아로마, 컬러. 빛, 자기장 치유가 심신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 분석한다.

3

정골의학 II(전필)

– 내장기 도수치료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 장기의 운동성과 자동성을 평가하고 치료할 수 있다.
– 정골의학의 한 분야인 내장기 도수치료는 장기는 움직임을 평가하고 움직임의 제한이 있을 경우 운동성 기법과 자동성 기법을 사용하여 정상적인 장기의 움직임을 만들어 주는 방법을 학습한다.

심신의학(전필)

– 몸과 마음의 관계를 탐구하는 접근법으로, 전인적 치유의 근간이 되는 수업이다.
– 삶의 목적에 대해 폭넓게 고찰하여 심신의학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히고, 명상의 활용법에 대해 교육한다.

자연치유요가와 이완요법(전선)

– 의과학 범주의 자연치유요가를 수련하면서 학습한다.
– 스트레스를 조절하고 능동적인 방식으로 몸과 마음을 스스로 치유하는 과정을 익힌다.
– 자기 치유과정을 통해 치료사로서의 역량을 키운다.

영양과질병(전선)

– 질병의 원인과 치료에 관련된 음식의 역할을 학습하고, 영양이 생명유지와 퇴행성 질병예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연구방법론(전선)

– 본 과목은 연구 윤리, 연구 설계, 관리, 수행, 분석 및 결과 보고 등에 관해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 통합의학 전공자가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학습한다.
– 본 수업을 통해 의생명 분야 연구논문들의 비판적 검토를 통한 바른 연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동종요법(전선)

– 동종요법의 역사와 원리를 이해한다.
– 동종요법의 임상 응용 분야에 대해서 이해한다.
– 동종요법에서 질병과 건강의 개념을 이해한다.
– 동종요법에서 환자와 공감의 중요성을 사례연구를 통해 이해한다.
– 임상에서 흔하게 만나는 질환에서 동종요법의 보완적 활용을 이해한다.

4

통합기능의학 임상(전필)

– 임상에서 통합기능의학 활용을 이해한다.
– 만성 통증 등 신체 증상에 대한 신체 전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한다.
– 통합기능의학적 관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논문작성법(전필)

– 통합의학 분야의 연구에서 과학적 자료의 이해, 정리 및 논문 출판에 대한 과정을 이해한다.
– 학위논문에서 학술논문 쓰는 법을 학습한다.

시리악스 정형도수치료(전선)

– 예정.

프로바이오틱스와 발효 식품(전선)

–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하여 제조된 발효식품의 가공방법 및 건강기능성과 질병예방에 대해 학습한다.

웰니스산업과 리더십 매니지먼트(전선)

– 웰니스 산업 개요를 이해한다.
– 웰니스 산업 전망과 트렌드를 분석한다.
– 국내외 웰니스 센터 벤치마킹을 통한 성공적인 모델을 발굴한다.
– 웰니스 산업 종사자의 리더십매니저먼트 요소를 인지시켜 성숙하고 성공적인 매니저먼트를 할 수 있도록 한다.

5

통합의학세미나

5학기 논문대체 졸업자 대상 과목

연구지도

4&5학기 논문제출 졸업자 대상 과목

[2021학년도 교과과정 운영계획]

 

식품의학 전공

 

개설학기

교과목

교과목 개요

1

통합의학개론(전필)

– 통합의학전공자가 알아야 할 통합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 기초 해부학 및 의학용어 수업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임상영양학(전필)

– 식이요법에서 출발하여 임상영양, 최근에는 의학영양으로 범위가 확대되는 시대에 맞게 최적의 식품치료를 수행하기 위해, 영양소의 소화 흡수 대사에 대한 연구, 식품 및 건강식품의 기능성과 효율적 이용 방안연구, 영양판정 및 진단, 다양한 질병에 대한 식품치유 방안을 교육한다.

기능해부학(전선)

– 신경계 및 근골격계의 구성과 그 구조 계통체계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뇌신경, 척추, 골격 및 각 신경과 그것이 지배하는 근육과 기능을 잘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부 실습을 통해 이론적인 내용을 확인한다.

영양판정 및 진단검사(전선)

– 환자 발생이 많고, 사망률이 높은 질환인 내분비계 질환(당뇨병, 갑상샘 질환), 종양, 심혈관계질환, 진행성 신경질환(치매), 간질환, 콩팥질환, 혈액질환, 호흡기질환(COPD), 식품 allergy 등을 중심으로 질병의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고, 질환에 따른 임상 진단검사의 종류와 방법을 학습한다. 이와 더불어 식이와 관련하여 식품의학 관점에서 질병의 예방, 진행방지, 효과적 치료를 뒷받침하는 식품치료의 기본을 학습한다.

2

식품치료학(전필)

– 신체의 가장 효율적인 영양 섭취와 생체의 안정을 유지하여 항상성을 유지하게 하는 식생활건강방법을 교육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식품치료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개인별 신체가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증진 및 기능을 활성화시키는데 필요한 영양소를 생체특성과 증세에 맞게 처방하는 것을 교육한다.

보건통계학(전필)

– 통합의학 연구 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통계학의 개념 및 방법과 통계분석 프로그램의 활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본 수업을 통해 통합의학 연구에서 활용되는 통계학의 기본 개념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연구를 통해 얻어지는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논문의 통계 수치를 적절하게 해석할 수 있다.

질적 연구방법론(전선)

– 체계적 방법으로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 질적연구의 실질적인 측면을 익히는데 초점을 맞추어 수업하고, 질적연구가 무엇인지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

건강기능식품의 이해와 처방(전선)

–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나타내기 위한 처방 방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 건강기능식품의 종류를 제시하고 원료의 획득과 제품의 제조 및 건강 문제와 관련하여 어떻게 건강기능식품을 다루고 처방하는지를 알려준다.

프로바이오틱스와 발효식품(전선)

–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하여 제조된 발효식품의 가공방법 및 건강기능성과 질병예방에 대해 학습한다.

3

식품치료 임상실습(전필)

– 영양관리과정(Nutrition Care Process, NCP)으로 질환별 환자를 관리하면서 전과 후의 임상병리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고 치유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질환별 환자를 영양관리과정(Nutrition Care Process, NCP)으로 직접 관리하면서 실천 전·후의 식생활과 임상병리 데이터를 해석하며 치유효과를 증진시키는 식품치료법을 실습한다. (식품치료학, 임상영양학 강의를 선수강한 식품의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함)

연구방법론(전선)

– 본 과목은 연구 윤리, 연구 설계, 관리, 수행, 분석 및 결과 보고 등에 관해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 통합의학 전공자가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학습한다.
– 본 수업을 통해 의생명 분야 연구논문들의 비판적 검토를 통한 바른 연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양과 질병(전선)

– 질병의 원인과 치료에 관련된 음식의 역할을 학습하고, 영양이 생명유지와 퇴행성 질병예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생활습관의학(1)(전선)

– 건강행동 변화과정을 접목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학습과 체험에 중점을 두는 학습을 한다.
– 모든 사람들의 건강과 웰니스 증진을 위해 필요한 건강행동 변화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갖추는 능력을 기른다.

4

논문작성법(전필)

– 논문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논문 글쓰기의 기초를 학습한다.
– 통합의학 분야의 국제저널에 논문 게재를 위한 논문 작성법 및 투고전략을 학습한다.tr>

통합기능의학 임상(전필)

– 임상에서 통합기능의학 활용을 이해한다.
– 만성 통증 등 신체 증상에 대한 신체 전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한다.
– 통합기능의학적 관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발효를 이용한 질병 치료(전선)

– 야채, 과일, 약초 등의 한의학적 분류법
– 체질에 맞는 발효식품 선택
– 증상에 맞는 발효식품 선택
– 모든 식품을 한의학적 관점에서 분류하고 발효를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론적 연구
– 야채, 과일, 곡류, 일반 한약재 등을 발효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연구

생활습관의학(2)(전선)

– 생활습관의학(1)를 기반으로 건강행동 변화 과정을 접목하고 시행한다.
– 학생들의 학습효과증진 및 평가를 위하여 심리 측정 테스트를 실시하여, 전공/전문 분야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역량강화 뿐만 아니라 개인의 건강생활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웰니스산업과 리더십 매니지먼트(전선)

– 웰니스 산업 개요를 이해한다.
– 웰니스 산업 전망과 트렌드를 분석한다.
– 국내외 웰니스 센터 벤치마킹을 통한 성공적인 모델을 발굴한다.
– 웰니스 산업 종사자의 리더십매니저먼트 요소를 인지시켜 성숙하고 성공적인 매니저먼트를 할 수 있도록 한다.

5

통합의학세미나

5학기 논문대체 졸업자 대상 과목

연구지도

4&5학기 논문제출 졸업자 대상 과목

[2021학년도 교과과정 운영계획]

 

자세체형교정 전공

 

개설학기

교과목

교과목 개요

1

통합의학개론(전필)

– 통합의학전공자가 알아야 할 통합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 기초 해부학 및 의학용어 수업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기능해부학-운동발달재활 과목(전필)

– 신경계 및 근골격계의 구성과 그 구조 계통체계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뇌신경, 척추, 골격 및 각 신경과 그것이 지배하는 근육과 기능을 잘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부 실습을 통해 이론적인 내용을 확인한다.

자세체형교정 개론(전선)

– 신경계 및 근골격계의 구성과 그 구조 계통체계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뇌신경, 척추, 골격 및 각 신경과 그것이 지배하는 근육과 기능을 잘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부 실습을 통해 이론적인 내용을 확인한다.

근골격 바른자세와 촉진학(전선)

– 각 부위별 기능과 골해부학, 연부조직 및 신경혈관 해부학을 설명할 수 있다.
– 바른 자세를 위한 부위별 실기와 촉진학 실습을 통해 연부조직의 경직 및 병적상태를 확인하고 통증 및 이상증상들을 개선시킬 수 있다.
– 파트별 발표수업을 통해 다양한 의학적 지식을 서로 공유

2

운동치료학-운동발달재활 과목(전필)

– 통합의학적인 관점의 운동치료 방법으로 자세 분석 및 신경외과, 정형외과적 검사법 및 근육 검사법을 배우고 두개골과 발의 움직임과 치료 방법을 배운다.
– 자세분석을 통한 운동치료의 올바른 방향에 대하여 익히고 그 치료 패턴에 대하여 배운다.

보건통계학(전필)

– 질적연구방법론은 양적연구방법론과 함께 반드시 필요한 연구법으로서, 컨텍스트 데이타의 수집과 분석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체계적 방법으로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질적연구가 무엇인지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질적 연구방법론(전선)

– 통합의학 연구 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통계학의 개념 및 방법과 통계분석 프로그램의 활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본 수업을 통해 통합의학 연구에서 활용되는 통계학의 기본 개념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연구를 통해 얻어지는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논문의 통계 수치를 적절하게 해석할 수 있다.

장애아동의 이해-운동발달재활 과목(전선)

– 장애와 장애아동에 대하여 학습함으로 장애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이해하고 장애아동의 교육, 행동지원, 보조공학의 활용들을 이해한다.
– 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장애의 개념과 분류체계를 비롯하여 다양한 장애의 정의, 윈인, 진단 및 평가, 특성과 지원방안을 이해한다.

척추교정학(전필)

– 본 수업에서는 흉추의 기본 해부학에 대해 알아보고 근골격계 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학습한다. 나아가 흉추의 정형외과 및 신경계 평가를 통해 문제점들을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보고, 흉추에서 일어날 수 있는 구조적인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보는 수업이다.
– 수업은 이론과 실기, 두 가지의 수업방식을 적용하며, 건강, 헬스, 의료 분야 종사자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수업이다.

정골의학 I(전선)

– 정골의학의 한 분야인 두개정골요법을 통하여 통합의학적 도수치료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 두개정골요법은 두개골 움직임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

3

아동운동 재활학-운동발달재활 과목(전필)

-운동발달의 촉진이 필요한 장애 아동의 신경계, 근골격계 및 기타 질환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장애 아동을 평가 및 분류하고 목적을 설정하여 최적의 근거중심의 재활을 계획하며 순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아동재활 현장실무-운동발달재활 과목(전선)

-이론적 범주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직접 임상적 환경에서 수행함을 목표로 하는 수업이다.
-아동의 손상과 기능적 장애를 파악하여 장애 아동을 평가, 분류하고 목적을 설정하여 근거중심의 재활운동을 계획하며 순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수행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근골격 측정 및 평가-운동발달재활 과목(전선)

– 일반적으로 발생되는 근육과 골격의 통증 원인은 문진, 시진, 촉진, ROM, MMT, 근전도 검사, 방사선검사, MRI 등으로 진단이 가능하다. 근육과 골격의 문제로 발생되는 통증의 원인을 찾아내는 방법을 익히고 실습해보며, 주변인들을 통한 통증 원인의 진단을 익힌대로 평가하여 발표 진행한다.

척추진단 방사선학(전선)

– 인체의 근골격적 해부학 특징을 응용하여 생체역학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이를 방사선적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 및 점검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족부의학과 워킹테라피(전선)

– 좌식생활기반인 한국인의 걷기특성과 걷기 문제에 따라 발생하는 증상들에 대해 학습한다.
– 잘못된 걷기습관 개선을 위한 교정법들을 학습한다.
– 전신기능개선을 위한 평지, 언덕, 계단 등 각 지형에서의 워킹테라피 테크닉을 학습한다.
– 족부의학과 발 및 생체역학적인 발 보조기에 대해 학습한다.
– 발 보조기 처방과 다리 길이 차이 및 발과 자세의 평가와 측정방법을 학습한다.

척추조절학(전선)

– 경추와 흉추 그리고 견갑대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척추재활 운동방법을 실시할 수 있다.
– 경추와 흉추 사이에서 발생하는 척추의 변위와 견갑대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척추의 가동성과 안정성 회복을 통한 경추와 흉추의 재활운동방법을 습득한다.

연구방법론(전선)

– 본 과목은 연구 윤리, 연구 설계, 관리, 수행, 분석 및 결과 보고 등에 관해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 통합의학 전공자가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학습한다.
– 본 수업을 통해 의생명 분야 연구논문들의 비판적 검토를 통한 바른 연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4

통합기능의학 임상(전선)

– 임상에서 통합기능의학 활용을 이해한다.
– 만성 통증 등 신체 증상에 대한 신체 전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한다.
– 통합기능의학적 관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웰니스 산업과 리더십 매니지먼트(전선)

– 웰니스 산업 개요를 이해한다.
– 웰니스 산업 전망과 트렌드를 분석한다.
– 국내외 웰니스 센터 벤치마킹을 통한 성공적인 모델을 발굴한다.
– 웰니스 산업 종사자의 리더십매니저먼트 요소를 인지시켜 성숙하고 성공적인 매니저먼트를 할 수 있도록 한다.

근골격재활운동학-운동발달재활 과목(전선)

– 인체를 구성하는 뼈대 근육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인간 움직임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아가 운동 수행 능력을 극대화하여 조화로운 신체 구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근육의 부재나 약화로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 질환이나 대사성 질환에 맞는 맞춤 운동법을 익혀 질환 예방 및 치료에 그 목적이 있다.
– 근육의 구성과 기능 및 역할
– 인체의 움직임을 만드는 부위별 근육
– 인체 불균형과 관절 질환의 원인 및 측정(평가 및 분석)
– 부위별 근육을 활용한 재활 운동

시리악스 정형도수치료

– 예정

아동재활 현장실무-운동발달재활 과목(전선)

– 이론적 범주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직접 임상적 환경에서 수행한다.
– 센터 방문 실습과 실습 케이스 발표/토론이 병행되는 수업이다.

정형의학(전필)

– 인체의 정상과 비정상 구조와 이에 따른 신체의 이상에 대한 총괄적인 지식 습득
– 전반적인 인체의 구조와 흔히 접하는 신체의 구조적 이상에 대해 교육

논문작성법(전필)

– 통합의학 분야의 연구에서 과학적 자료의 이해, 정리 및 논문 출판에 대한 과정을 이해한다.
– 학위논문에서 학술논문 쓰는 법을 학습한다.

5

통합의학세미나

5학기 논문대체 졸업자 대상 과목

연구지도

4&5학기 논문제출 졸업자 대상 과목

[2021학년도 교과과정 운영계획]

 

메디컬필라테스 전공

 

개설학기

교과목

교과목 개요

1

통합의학개론(전필)

– 통합의학전공자가 알아야 할 통합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 기초 해부학 및 의학용어 수업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기능해부학(전필)

– 신경계 및 근골격계의 구성과 그 구조 계통체계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뇌신경, 척추, 골격 및 각 신경과 그것이 지배하는 근육과 기능을 잘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부 실습을 통해 이론적인 내용을 확인한다.

필라테스 원리와 이해(전선)

– 필라테스 메소드와 해부학 이론을 바탕으로 움직임에 관한 기본 원리를 연구하며, 기초 해부학과 필라테스 역사 및 필라테스 기본 동작에 관한 수업

근골격 바른자세와 촉진학(전선)

– 각 부위별 기능과 골해부학, 연부조직 및 신경혈관 해부학을 설명할 수 있다.
– 바른 자세를 위한 부위별 실기와 촉진학 실습을 통해 연부조직의 경직 및 병적상태를 확인하고 통증 및 이상증상들을 개선시킬 수 있다.
– 파트별 발표수업을 통해 다양한 의학적 지식을 서로 공유

2

기구응용 필라테스(전필)

– 필라테스 운동법을 위한 해부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필라테스 실기를 연마하고 이 운동법을 응용하여 기구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 오리지날 필라테스 매트 운동법을 적용한 기구 활용을 통한 응용 및 연구

자세교정 필라테스(전필)

– 필라테스 운동법을 위한 해부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필라테스 실기를 연마하고 이 운동법을 응용하여 기구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 오리지날 필라테스 매트 운동법을 적용한 기구 활용을 통한 응용 및 연구

보건통계학(전필)

– 통합의학 연구 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통계학의 개념 및 방법과 통계분석 프로그램의 활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본 수업을 통해 통합의학 연구에서 활용되는 통계학의 기본 개념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연구를 통해 얻어지는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논문의 통계 수치를 적절하게 해석할 수 있다.

질적 연구방법론(전선)

-체계적 방법으로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질적연구의 실질적인 측면을 익히는데 초점을 맞추어 수업하고, 질적연구가 무엇인지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

운동치료학(전선)

– 통합의학적인 관점의 운동치료 방법으로 자세 분석 및 신경외과, 정형외과적 검사법 및 근육 검사법을 배우고 두개골과 발의 움직임과 치료 방법을 배운다.
– 자세분석을 통한 운동치료의 올바른 방향에 대하여 익히고 그 치료 패턴에 대하여 배운다.

3

컨디셔닝 필라테스Ⅰ(전필)

– 다양한 척추질환에 대한 사례연구 및 필라테스 적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척추 디스크 질환, 척추 측만증, 수술 후 재활등에 관한 연구 및 실습과정

연구방법론(전선)

– 본 과목은 연구 윤리, 연구 설계, 관리, 수행, 분석 및 결과 보고 등에 관해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 통합의학 전공자가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학습한다.
– 본 수업을 통해 의생명 분야 연구논문들의 비판적 검토를 통한 바른 연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척추진단 방사선학(전선)

– 인체의 근골격적 해부학 특징을 응용하여 생체역학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이를 방사선적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 및 점검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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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디셔닝 필라테스Ⅱ(전필)

– 필라테스 운동법을 위한 해부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필라테스 실기를 연마하고 이 운동법을 응용하여 출산 전·후 및 실버를 위한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 필라테스 운동법을 적용한 출산 전·후 및 실버를 위한 재활 운동으로서의 응용 및 연구

논문작성법(전필)

– 논문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논문 글쓰기의 기초를 학습한다
-통합의학 분야의 국제저널에 논문 게재를 위한 논문 작성법 및 투고전략을 학습한다.

통합기능의학 임상(전선)

– 임상에서 통합기능의학 활용을 이해한다.
– 만성 통증 등 신체 증상에 대한 신체 전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한다.
– 통합기능의학적 관점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웰니스산업과 리더십 매니지먼트(전선)

– 웰니스 산업 개요를 이해한다.
– 웰니스 산업 전망과 트렌드를 분석한다.
– 국내외 웰니스 센터 벤치마킹을 통한 성공적인 모델을 발굴한다.
– 웰니스 산업 종사자의 리더십매니저먼트 요소를 인지시켜 성숙하고 성공적인 매니저먼트를 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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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의학세미나

5학기 논문대체 졸업자 대상 과목

연구지도

4&5학기 논문제출 졸업자 대상 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