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과정

[2023학년도 교육과정 운영계획]

 

식품의학 전공

 

개설학기

교과목

교과목 개요

1

통합의학개론(전필)

– 통합의학전공자가 알아야 할 통합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 기초 해부학 및 의학용어 수업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임상영양학(전필)

– 식이요법에서 출발하여 임상영양, 최근에는 의학영양으로 범위가 확대되는 시대에 맞게 최적의 식품치료를 수행하기 위해, 영양소의 소화 흡수 대사에 대한 연구, 식품 및 건강식품의 기능성과 효율적 이용 방안연구, 영양판정 및 진단, 다양한 질병에 대한 식품치유 방안을 교육한다.

기능해부학(전선)

– 신경계 및 근골격계의 구성과 그 구조 계통체계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뇌신경, 척추, 골격 및 각 신경과 그것이 지배하는 근육과 기능을 잘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부 실습을 통해 이론적인 내용을 확인한다.

영양판정 및 진단검사(전선)

– 환자 발생이 많고, 사망률이 높은 질환인 내분비계 질환(당뇨병, 갑상샘 질환), 종양, 심혈관계질환, 진행성 신경질환(치매), 간질환, 콩팥질환, 혈액질환, 호흡기질환(COPD), 식품 allergy 등을 중심으로 질병의 원인과 증상을 이해하고, 질환에 따른 임상 진단검사의 종류와 방법을 학습한다. 이와 더불어 식이와 관련하여 식품의학 관점에서 질병의 예방, 진행방지, 효과적 치료를 뒷받침하는 식품치료의 기본을 학습한다.

2

식품치료학(전필)

– 신체의 가장 효율적인 영양 섭취와 생체의 안정을 유지하여 항상성을 유지하게 하는 식생활건강방법을 교육하여 시대가 요구하는 “식품치료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 개인별 신체가 질병을 치료하고, 건강증진 및 기능을 활성화시키는데 필요한 영양소를 생체특성과 증세에 맞게 처방하는 것을 교육한다.

보건통계학(전필)

– 통합의학 연구 수행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통계학의 개념 및 방법과 통계분석 프로그램의 활용법에 대해 학습한다.
– 본 수업을 통해 통합의학 연구에서 활용되는 통계학의 기본 개념 및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연구를 통해 얻어지는 자료를 정리하고 분석할 수 있으며, 논문의 통계 수치를 적절하게 해석할 수 있다.

대체의학론(전선)

– 통합의학을 구성하는 다양한 질병치료 및 관리의 접근법을 학습한다.
– 통합의학 및 보완대체의학을 처음 접하거나 각각의 접근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발효식품(전선)

–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바이오틱스를 이용하여 제조된 발효식품의 가공방법 및 건강기능성과 질병예방에 대해 학습한다.

3

식품치료 임상실습(전필)

– 영양관리과정(Nutrition Care Process, NCP)으로 질환별 환자를 관리하면서 전과 후의 임상병리 데이터를 해석할 수 있고 치유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질환별 환자를 영양관리과정(Nutrition Care Process, NCP)으로 직접 관리하면서 실천 전·후의 식생활과 임상병리 데이터를 해석하며 치유효과를 증진시키는 식품치료법을 실습한다. (식품치료학, 임상영양학 강의를 선수강한 식품의학 전공자를 대상으로 함)

논문 작성법(전필)

– 통합의학 분야의 연구에서 과학적 자료의 이해, 정리 및 논문 출판에 대한 과정을 이해한다.
– 학위논문에서 학술논문 쓰는 법을 학습한다.

연구방법론(전선)

– 본 과목은 연구 윤리, 연구 설계, 관리, 수행, 분석 및 결과 보고 등에 관해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 통합의학 전공자가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학습한다.
– 본 수업을 통해 의생명 분야 연구논문들의 비판적 검토를 통한 바른 연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영양과 질병(전선)

– 질병의 원인과 치료에 관련된 음식의 역할을 학습하고, 영양이 생명유지와 퇴행성 질병예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생활습관의학(1)(전선)

– 건강행동 변화과정을 접목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기초적 학습과 체험에 중점을 두는 학습을 한다.
– 모든 사람들의 건강과 웰니스 증진을 위해 필요한 건강행동 변화를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갖추는 능력을 기른다.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마케팅(전선)

– 헬스케어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한다.
– 헬스케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4

발효를 이용한 질병 치료(전필)

– 야채, 과일, 약초 등의 한의학적 분류법
– 체질에 맞는 발효식품 선택
– 증상에 맞는 발효식품 선택
– 모든 식품을 한의학적 관점에서 분류하고 발효를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론적 연구
– 야채, 과일, 곡류, 일반 한약재 등을 발효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방법을 연구

L-rod/경혈을 이용한 통합의학 실정(전선)

– 만성통증 등 증상에 대한 신체 전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한다.
– 에너지의학 분야 중 L-rod를 이용해 식품, 신체 반응, 알레르기, 에너지 측정 등 실전에 활용할 수 있다.

생활습관의학(2)(전선)

– 생활습관의학(1)를 기반으로 건강행동 변화 과정을 접목하고 시행한다.
– 학생들의 학습효과증진 및 평가를 위하여 심리 측정 테스트를 실시하여, 전공/전문 분야의 발전과 활성화를 위한 역량강화 뿐만 아니라 개인의 건강생활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한다.

연구방법론Ⅱ(전선)

– 본 과목은 연구를 처음 접하고 학위 및 학술논문을 준비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 체계적인 사전연구 준비 및 과정 등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웰니스산업과 리더십 매니지먼트(전선)

– 웰니스 산업 개요를 이해한다.
– 웰니스 산업 전망과 트렌드를 분석한다.
– 국내외 웰니스 센터 벤치마킹을 통한 성공적인 모델을 발굴한다.
– 웰니스 산업 종사자의 리더십매니저먼트 요소를 인지시켜 성숙하고 성공적인 매니저먼트를 할 수 있도록 한다.

5

통합의학세미나

5학기 논문대체 졸업자 대상 과목

연구지도

4&5학기 논문제출 졸업자 대상 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