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통합의학개론(전필)
|
– 통합의학전공자가 알아야 할 통합의학의 기본적인 개념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 기초 해부학 및 의학용어 수업이 일부 포함되어 있다.
|
기능해부학-운동발달재활 과목(전필)
|
– 신경계 및 근골격계의 구성과 그 구조 계통체계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뇌신경, 척추, 골격 및 각 신경과 그것이 지배하는 근육과 기능을 잘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부 실습을 통해 이론적인 내용을 확인한다.
|
자세체형교정 개론(전선)
|
– 신경계 및 근골격계의 구성과 그 구조 계통체계를 통합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뇌신경, 척추, 골격 및 각 신경과 그것이 지배하는 근육과 기능을 잘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 해부 실습을 통해 이론적인 내용을 확인한다.
|
근골격 바른자세와 촉진학(전선)
|
– 각 부위별 기능과 골해부학, 연부조직 및 신경혈관 해부학을 설명할 수 있다.
– 바른 자세를 위한 부위별 실기와 촉진학 실습을 통해 연부조직의 경직 및 병적상태를 확인하고 통증 및 이상증상들을 개선시킬 수 있다.
– 파트별 발표수업을 통해 다양한 의학적 지식을 서로 공유
|
2
|
운동치료학-운동발달재활 과목(전필)
|
– 통합의학적인 관점의 운동치료 방법으로 자세 분석 및 신경외과, 정형외과적 검사법 및 근육 검사법을 배우고 두개골과 발의 움직임과 치료 방법을 배운다.
– 자세분석을 통한 운동치료의 올바른 방향에 대하여 익히고 그 치료 패턴에 대하여 배운다.
|
보건통계학(전필)
|
– 질적연구방법론은 양적연구방법론과 함께 반드시 필요한 연구법으로서, 컨텍스트 데이타의 수집과 분석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체계적 방법으로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질적연구가 무엇인지에 대한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
대체의학론(전필)
|
– 통합의학을 구성하는 다양한 질병치료 및 관리의 접근법을 학습한다.
– 통합의학 및 보완대체의학을 처음 접하거나 각각의 접근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다.
|
장애아동의 이해-운동발달재활 과목(전선)
|
– 장애와 장애아동에 대하여 학습함으로 장애에 대한 다양한 개념을 이해하고 장애아동의 교육, 행동지원, 보조공학의 활용들을 이해한다.
– 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하여 장애의 개념과 분류체계를 비롯하여 다양한 장애의 정의, 윈인, 진단 및 평가, 특성과 지원방안을 이해한다.
|
척추교정학(전필)
|
– 본 수업에서는 흉추의 기본 해부학에 대해 알아보고 근골격계 측면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을 학습한다. 나아가 흉추의 정형외과 및 신경계 평가를 통해 문제점들을 판단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보고, 흉추에서 일어날 수 있는 구조적인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해 고민해 보는 수업이다.
– 수업은 이론과 실기, 두 가지의 수업방식을 적용하며, 건강, 헬스, 의료 분야 종사자 누구에게나 도움이 되는 수업이다.
|
정골의학 I(전선)
|
– 정골의학의 한 분야인 두개정골요법을 통하여 통합의학적 도수치료를 이해하고 습득하는 시간을 가져본다.
– 두개정골요법은 두개골 움직임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방법
|
3
|
아동운동 재활학-운동발달재활 과목(전필)
|
-운동발달의 촉진이 필요한 장애 아동의 신경계, 근골격계 및 기타 질환을 정확하게 이해한다.
-장애 아동을 평가 및 분류하고 목적을 설정하여 최적의 근거중심의 재활을 계획하며 순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논문 작성법(전필)
|
– 통합의학 분야의 연구에서 과학적 자료의 이해, 정히 및 논문 출판에 대한 과정을 이해한다.
– 학위논문에서 학술논문 쓰는 법을 학습한다.
|
근골격 측정 및 평가-운동발달재활 과목(전선)
|
– 일반적으로 발생되는 근육과 골격의 통증 원인은 문진, 시진, 촉진, ROM, MMT, 근전도 검사, 방사선검사, MRI 등으로 진단이 가능하다. 근육과 골격의 문제로 발생되는 통증의 원인을 찾아내는 방법을 익히고 실습해보며, 주변인들을 통한 통증 원인의 진단을 익힌대로 평가하여 발표 진행한다.
|
척추진단 방사선학(전선)
|
– 인체의 근골격적 해부학 특징을 응용하여 생체역학의 움직임을 이해하고 이를 방사선적 자료를 이용하여 분석 및 점검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
족부의학과 워킹테라피(전선)
|
– 좌식생활기반인 한국인의 걷기특성과 걷기 문제에 따라 발생하는 증상들에 대해 학습한다.
– 잘못된 걷기습관 개선을 위한 교정법들을 학습한다.
– 전신기능개선을 위한 평지, 언덕, 계단 등 각 지형에서의 워킹테라피 테크닉을 학습한다.
– 족부의학과 발 및 생체역학적인 발 보조기에 대해 학습한다.
– 발 보조기 처방과 다리 길이 차이 및 발과 자세의 평가와 측정방법을 학습한다.
|
척추조절학(전필)
|
– 경추와 흉추 그리고 견갑대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척추재활 운동방법을 실시할 수 있다.
– 경추와 흉추 사이에서 발생하는 척추의 변위와 견갑대의 연관성을 이해하고 척추의 가동성과 안정성 회복을 통한 경추와 흉추의 재활운동방법을 습득한다.
|
연구방법론(전선)
|
– 본 과목은 연구 윤리, 연구 설계, 관리, 수행, 분석 및 결과 보고 등에 관해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다루는 과목이다.
– 통합의학 전공자가 연구를 진행함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내용들을 학습한다.
– 본 수업을 통해 의생명 분야 연구논문들의 비판적 검토를 통한 바른 연구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마케팅(전선)
|
– 헬스케어 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한다.
– 헬스케어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이론적인 개념을 학습한다.
|
4
|
L-rod/경혈을 이용한 통합의학 실전(전선)
|
– 만성통증 등 증상에 대한 신체 전반 유기적인 관계를 이해한다.
– 에너지의학 분야 중 L-rod를 이용해 식품, 신체 반응, 알레르기, 에너지 측정 등 실전에 활용할 수 있다.
|
웰니스 산업과 리더십 매니지먼트(전선)
|
– 웰니스 산업 개요를 이해한다.
– 웰니스 산업 전망과 트렌드를 분석한다.
– 국내외 웰니스 센터 벤치마킹을 통한 성공적인 모델을 발굴한다.
– 웰니스 산업 종사자의 리더십매니저먼트 요소를 인지시켜 성숙하고 성공적인 매니저먼트를 할 수 있도록 한다.
|
근골격재활운동학-운동발달재활 과목(전선)
|
– 인체를 구성하는 뼈대 근육에 대해 연구함으로써 인간 움직임의 원리를 이해하고 나아가 운동 수행 능력을 극대화하여 조화로운 신체 구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 근육의 부재나 약화로 발생할 수 있는 근골격계 질환이나 대사성 질환에 맞는 맞춤 운동법을 익혀 질환 예방 및 치료에 그 목적이 있다.
– 근육의 구성과 기능 및 역할
– 인체의 움직임을 만드는 부위별 근육
– 인체 불균형과 관절 질환의 원인 및 측정(평가 및 분석)
– 부위별 근육을 활용한 재활 운동
|
연구방법론Ⅱ(전선)
|
– 본 과목은 연구를 처음 접하고 학위 및 학술논문을 준비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목이다.
– 체계적인 사전연구 준비 및 과정 등을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
아동재활 현장실무-운동발달재활 과목(전선)
|
-이론적 범주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직접 임상적 환경에서 수행함을 목표로 하는 수업이다.
-아동의 손상과 기능적 장애를 파악하여 장애 아동을 평가, 분류하고 목적을 설정하여 근거중심의 재활운동을 계획하며 순차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적 수행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다.
|
정형의학(전필)
|
– 인체의 정상과 비정상 구조와 이에 따른 신체의 이상에 대한 총괄적인 지식 습득
– 전반적인 인체의 구조와 흔히 접하는 신체의 구조적 이상에 대해 교육
|
5
|
통합의학세미나
|
5학기 논문대체 졸업자 대상 과목
|
연구지도
|
4&5학기 논문제출 졸업자 대상 과목
|